이것이 혁신이다

경영 2016. 6. 15. 19:46

- 내재화된 혁신은 이를 이끌 비전이 없으면 방향을 잃고 헤맬 수 있다. 따라서 혁신 비전은 회사의 더 큰 비전으로부터 비롯되어야 함. 월풀의 비전은 '모든 가정, 모든 곳에 자부심, 열정, 성과를' 이엇다. 이것은 어떤 가정, 아니 전세계 어디에서라도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말이었다. 99년 우리는 회사비전으로부터 내재화된 혁신비전을 창조해냈다. 혁신이 장소와 직급을 불문하고 나올 수 있따는 생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혁신은 장소와 직급에 상관없이 우리가 일하는 모든 없무에서 시작될 것이다. 우리의 영웅은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라 기회를 잡을 줄 아는 사람이다. 우리는 위험을 감내하고 혁신을 막는 절차와 관습을 없앨 것이다. 또한 위험을 무릅쓰고 수행한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패가 아닌 배움의 기회로 여길 것이다. 사람들과 그들의 다양성이 지닌 가치를 존중할 것이며, 이로 인한 회사의 다양성이 우리를 위대한 혁신으로 이끌 것이다."
- 혁신과정에 돌입한지 2년이 지난 02년, 월풀의 CEO는 의무적으로 예산의 몇%를 혁신을 위해 별도로 편성하게 했음. 대부분의 상품 혁신은 개발을 위한 예산을 필요로 함. 일단 상품을 위한 예산이 승인되면, 그에 합당안 펀딩과 자원이 배분되었다. 예산은 새로운 상품의 혈액역할을 함. 프로젝트가 예산, 펀딩, 그리고 엔지니어링 자원을 배분받기 위해서는 충분히 혁신적어야 함. 만약 비즈니스가 충분한 혁신을 일으키지 못하면 예산 사이클에 따라 다음번 예산을 받지 못함. 최고 임원 10명이 참가하는 경영위원회는 이 새로운 예산관련 규칙이 어떤 것도 가능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혁신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평가규칙을 세밀히 다듬었다. 수개월의 토론과 협의 끝에 위원회는 혁신의 평가규칙, 즉 혁신에 대한 월풀만의 정의를 마련. 월풀에서는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가 혁신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정의를 만족시켜야 했다
(1) 고객과 최종사용자에게 가치있고 독특하고, 흥미로우며, 동시에 월풀 브랜드와 어울리는 솔루션을 만든다
(2)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지속가능한 이행절차의 일부가 되거나 혹은 그 둘 모두에 해당된다
(3) 차별화된 주주가치를 창출한다
- 혁신의 원칙들
(1) 내재화에 집중
* 혁신의 기회는 중요하지만 부차적인 것이다
* 신속하게 혁신을 구축하는 일보다, 수년간 지속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2) 포괄적 접근
* 천재들 중심의, 소수가 참여하는 혁신으로는 안된다
* 장소와 직급을 불문하고 모든 업무에서 혁신이 발생할 수 있어야 한다
(3) 자발적 참여
* 차이를 만들어낼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만들 수 있다
* 혁신을 강요당해서는 안된다
(4) IT기술의 발달은 혁신수행과정에서 접근성과 즉시성의 효과를 높임
- 3M 파이프라인의 7요소
(1) 아이디어 심사 : 아이디어가 사업적 조건을 충족하는 지 확인
(2) 구상 : 구상이 혁신적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 증명하기 위한 실험
(3) 실현가능성 : 생산을 위해 필요한 금액을 결정해야 하는 비용국면
(4) 제품개발 : 구상이후 더 큰 시장에서의 실험 및 대량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단계
(5) 확장 : 시장출시를 위한 준비 및 더 큰 재정지원을 요구
(6) 출시 : 상품을 매장에 진열
(7) 출시 이후 : 제품 생산의 비용과 품질 및 시장성 검토
- 혁신을 위한 핵심집단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필수 요소는 (1) 혁신가를 기르는 과정이 문화와 기존 핵심집단을 성공적으로 배양하는 데 적용했던 기술들과 일맥상통하며, (2) 선발과정은 폭넓고, 선발요원을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며, (3) 이들을 훈련시키기 위한 과정이 지역이나 기능에 차별없이 동일하게 제공되고, (4) 혁신가들은 새로이 습득한 기술을 자유롭게 본인의 업무나 새로운 혁신에 적용할 수 있으며, (5) 이러한 기술을 본인 또는 소속에 의미 있는 일 외에 다른 곳에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 시카고대 해리 데이비스 박사는 종종 재즈의 근간을 이루는 체계나 구조를 말하곤 한다. 재즈가 체계나 구조를 갖고 있다는 말은 일견 모순되게 느껴지지만, 그는 재즈의 구조에 대해 통제속을 자율이라는 말로 설명. 마찬가지로 제약이나 구조 등의 단어와 혁신은 정반대의 말처럼 느껴지지만, 내재화된 혁신을 위해서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실행과 창조적인 것을 제외한 혼란스러움을 제어할 필요가 있음. 혁신계획을 실행하는 데 있어 특별한 것은 없다. 다른 계획들과 마찬가지로 혁신에도 동일한 방법이나 기술이 적용된다. 많은 이들이 엄격한 원칙을 적용하면 혁신에 장애요인이 될 거라고 우려를 표하지만, 단지 아이디어 차원에서 상상의 나래를 펴는 것과 혁신을 한다는 것은 전혀 다름.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갈등과 투쟁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내는 데 있어서는 원칙이나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제약요인이 될 수 있지만, 상상차원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단지 혁신과정의 한 단계에 불과. 전방위적으로 내재화된 혁신을 수행하는 데는 다른 전략을 전개하는 데 요구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 BCG연구에 의하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세가지 측정지표는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할 때까지의 소요시간, 신제품 판매량, 그리고 혁신계획 그 자체의 투자수익률이지만, 실제로는 정말 많은 지표가 존재. 많은 기업들은 3M의 유명한 혁신 측정방법을 채택하는데, 이는 지난 3년간 출시된 신제품의 판매비율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몇몇 기업들은 판매량을 넘어서 영업이윤과 같은 더 정확한 지표를 활용하여, 다른 기업들은 자금의 투자와 회수라는 관점에서 이익의 증가분을 활용하기도 함
- 06년 발표된 린더의 혁신 측정에 관한 연구는 프로세스, 성장, 이익증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그녀는 수익성 점유율, 경쟁자 동향, 그리고 모든 종류의 혁신을 포함하는 측정목록을 활용하라고 권함. 프로세스 측정에 대해 항목 예시.
* 아이디어 목록
* 직원 참여도
* 자원배분
* 광범위하게 인용되는 특허 점유율
* 특허 수
* 주요 과제 실행률
* 제품개발부터 출시까지의 기간
* 개개의 혁신참여자들의 기록 추적
- 아이들은 타고난 호기심을 지니며, 종종 상황을 살필 때, 결과를 충분히 생각하지 않음. 아이들은 실험과 반복을 통해 학습하며, 성인들처럼 뭔가를 배우기 위해 심사숙고하지 않음. 그러나 성인의 학습 동인은 다르며 다음과 같은 6개의 요소로 구성됨
(1) 사회적 관계 : 공통의 목적을 가진 지인들과의 네트워크 유지
(2) 외부의 기대 : 늘어가는 회사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의미있는 계획에 공을 들이기
(3) 개인적 발전 : 개인적 경쟁력과 포부를 키움
(4) 탈출과 자극 : 일상생활의 단조로움에서 탈피
(5) 지적 호기심 : 학습에 대한 열망과 탐구심 충족
(6) 사회복지 : 다른 사람과 공동체를 도울 수 있는 역량을 발전시킴
- 야망이 담긴 목적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것이 뛰어난 성과를 창출하는 핵심임을 아는 것이 출발점이다. 현상을 유지하는 데 집착하거나 지난해보다 조금 나아진 것에 만족하는 것으론 충분하지 않다. 실패의 공포를 생각할 여지도 없다. 월풀의 기업문화와 가치는 개인과 팀이 이루어낸 성과에 대해 자긍심을 갖게 해준다. 게다가 우리들 모두에게 승리하는 정신력을 고취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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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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