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마케팅

경영 2014. 11. 24. 22:31

 


필립 코틀러 퍼스널 마케팅

저자
필립 코틀러, 어빙 레인, 마이클 햄린, 마틴 스톨러 지음
출판사
위너스북 | 2010-05-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왜 사람들은 탁월한 존재로 부각되고 싶어하는가? 유명세, 이름값...
가격비교

 

- 과거에는 원래 모습 그대로 인지도를 구축한다는 것 운좋게 발굴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형태였음. 그러나 오늘날에는 발굴의 모델은 사라지고 양성의 모델이 도입됨. 다시 말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사람을 데려다가 인지도 높은 사람으로 양성하는 것.
- 비즈니스 부문은 비즈니스 리더를 영웅화하는 측면에서 진화를 거듭해 왔음. 한때 비즈니스 리더와 영웅을 한쌍으로 보는 것은 위험하고 품위가 없는 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 실재보다 이미지메이킹에 치중하는 CEO들이 비난을 면치 못함에도 불구하고 현대 비즈니스 트렌드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회사와 자신들을 위한 기회의 수단으로 명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감.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특히 관심 사업분야와 비즈니스 리더의 평판 확대전략, 소통채널들을 일직선상에 신중하게 배열하는 것이 핵심임.
- 이미지 변신이 모든 분야에서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 그리고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분야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서 이미지 메이킹의 효과가 나타남.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이 모호한 분야에서, 대중과 미디어의 관심을 크게 받는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홍보에 투자를 많이 하는 분야에서 효과가 크며, 이미지메이커들이 높은 수익을 거두는 분야에서 이미지메이킹이 확산되는 경향이 있음.
- 카리스마는 청중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키워야 함. 카리스마란 선천적 능력이 아니라 청중의 기대를 인지하고 청중의 기대대로 변신을 꾀함으로써 내뿜는 힘. 올바른 태도, 독특한 화법이나 동작으로 청중과 능숙하게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카리스카가 과시됨
- 브랜드 생성단계에서 브랜드 개발자는 신규시장진출자가 다음 세단계(표적시장 정의, 적합한 역할선정, 완전한 이미지 변신)를 잘 밟아나가도록 도와야 함
- 이미지 변신기법들은 행동이나 가치를 터득하는 방식임. 가령 행동수정은 보상과 처벌의 체계를 통해 행동을 수정하도록하는 방식이고, 멘토링은 롤 모델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하는 방식이며, 상황적 변신은 환경에 적응해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흡수하며 적절한 행동을 재현하는 방식임. 이와 달리 행동중심의 변신은 최대한 환경에 순응하는 방식임. 행동중심으로 이미지를 변신할 때, 스타지망생은 자신의 행동방식을 제3자들이 지켜보고 있고, 시장환경에 동떨어질지 모르며, 행동을 일부분 취소해야할 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져야 함. 어찌보면 이미지 변신이란 희망하는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함에 있어 행동, 목소리, 외모 등의 특성을 만들어내기 위해 실제 자아를 숨기고 시장에서 호소력을 발휘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것이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하는 활동임.
- 브레이크 아웃이란 일시에 높은 인지도를 얻는것, 갑자기 크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말함. 미디어를 이용해서 순식간에 인지도를 높이면 많은 기회가 생길 수 있음. 많은 예비스타들은 아직 불완전하다는 문제가 있음. 미디어는 그들의 특이한 점이나 단점을 확대 또는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더 위험함. 미디어를 통한 브레이크 아웃은 위험의 부담이 높기 때문에 변신 자체만큼이나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다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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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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