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24.03.04 부의 속성
  2. 2024.03.04 노력의 배신 1
  3. 2024.03.04 20240304

부의 속성

etc 2024. 3. 4. 07:26

- 돈은 평등하게 분배되지 않는다. 그것이 돈의 성격은 아니다. 돈은 운이 덜 좋거나, 더 받을 만하거나, 혹은 더 정신적인 사람들에게로 이 동하지 않는다. 그것 또한 돈의 성격이 아니다. 돈은 그것에 가장 적게 가치를 두고 가장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가장 많은 가치를 두고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그것을 엉성하게 다 루는사람들로부터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 탐욕과 두려움 
사람들은 상황이 나쁠 때 상황을 더 나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좋을 때 더 좋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시 장과 돈은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기능을 하며, 감정은 인간적인 면 의 표현이기 때문에 두려움과 탐욕은 시장을 양극단 사이로 내몬 다. 조지 소로스는 이런 성질을 재귀성 reflexivity 이라고 부른다. 재귀 성은 원인과 결과 사이의 순환 관계다. 재귀적 관계는 양방향 관계 로, 원인과 결과가 원인이나 결과로 구분할 수 없는 관계 속에서 서 로 상대방에게 영향을 준다. 경제학에서 재귀성은 시장 심리와 그 것이 야기하는 현실의 '자기 강화적 self-reinforcing' 효과를 말한다. 즉, 물가가 오르면 (더 오르기 전에 사려는 매수자가 생기는데, 매수자가 생기면 물가는 더 높이 올라간다. 이런 과정은 지속 불가능할 때(호황)까지 이어진다. 그러다 같은 과정이 역으로 일어나면서 결과적으로 불황이 발생한다.
- 돈이 정말로 당신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걸 보여주는 더욱 강력한 증거는 돈과 두뇌, 특히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dopamine을 연구해보면 찾을 수 있다. 도파민은 인체의 자연스러운 보상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 다. 그것은 좋은 감정, 특히 성욕, 권력 그리고 중독과 같은 통제가 잘 안 되는 감정을 일으킨다. 행복의 과학의 저자 심리학자 데이비드 리 버만은 행복을 "의미 있는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진보로 묘사한다. 행 복을 만드는 네 가지 주요 화학물질은 도파민, 옥시토신 oxytocin, 세로토 닌 serotonin, 엔도르핀endorphin 이다. 이 호르몬들은 당신이 의미 있는 목표 를 향해 나아갈 때 뇌에서 방출된다. 돈은 진보다. 돈을 계속 버는 것이 진보다. 돈은 목표를 달성한다. 그리고 돈은 달성할 목표 자체이기도 하 다. 돈은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고, 뇌 속의 화학물질 방출을 유발하는 것들을 산다. 돈은 의미 있는 것을 주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돈은 단지 돈일 뿐이고, 리버만이 정의한 것처럼 행복을 얻기 위한 도구이다.
- 부자가 사는 집에 걸어 들어가서 봤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 중 하나는 그들이 더 성공하기 위해서 공부할 때 읽은 책들로 꾸며진 아주 넓은 서재다. (스티브 시볼드)
- 초과 근무는 또 다른 오해의 소지가 있는 개념이다. 열심히 일하고, 초과근무를 하는 게 맞다는 사고방식을 가진 일반 직원은 기업주에게 만 좋은 일을 해주는 것이다. 직원은 어차피 모기지 대출 같은 온갖 비 용의 덫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안전한 은퇴'도 착각에 불과하다. 국가는 언제라도 사전 경고 없이 퇴직 연금 액수를 바꿔놓 을 수 있다. 단 하나의 규제를 변화시켜서 그가 하는 일을 불필요하게 만들 수 있다.
누군가의 직원이 된다는 게 반드시 나쁜 일만은 아니고, 당신의 적 성에 맞을 수도 있다. 당신이 일반 직원이 아니라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 내의 사내 기업가일 수도 있다. 시간뿐만 아니라 시간과 돈의 관계 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당신의 수익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수적 이라는 사실은 꼭 말해두고 싶다.
- 지금까지 내가 만나거나 연구해본 적이 있는 부자들 중에서 그들 수준을 넘어선 다른 성공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지 않은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네트워크는 당신의 순자산이다. 다른 부자를 찾고, 그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데 한평생 매진하라. 당신은 당신이 자주 어울리는 사람들만큼만 성공한 것이니, 당신의 제 국을 구축하듯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동료, 전문가, 멘토를 찾아라 다른 사람들의 실수로부터 배워라. 엄선한 최고 중 최고의 인재들과 어 울려라.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알아보고, 돈이 있는 사람 들은 돈이 있는 다른사람들을 끌어당긴다.
- 현실적 낙관주의자 
분명 가장 긍정적인 억만장자 중 한 사람인 리처드 브랜슨은 "당신의 본능을 믿어라. 하지만 불리한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라"라고 조언했 다. 진취적으로 행동하더라도 위험에 대비하라는 의미다. 당신이 비관 론자가 아니더라도 잘못될 수 있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란 착각에 빠 지거나 그 가능성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거물들은 전반적으로 변화에 힘을 실어주고, 변화를 만드는 능력 중 하나인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필요할 때는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는 능력도 역시 갖 고 있다. 사람들에게 의지하되, 그들이 당신을 괴롭히게 해서는 안 된 다. 공정하지만 단호하게 협상하라 신뢰하되, 정말인지 확인하라. 신속 하게 이런 극단적 행동을 하다 말다 할 수 있는 능력은 당신의 수익력 을 높여줄 것이다. 아마도 당신은 자신을 '현실적 낙관론자'라고 부를 수 있을지 모른다.
- 건강과 좋은 에너지의 유지
워런 버핏은 어떻게 그렇게 성공하고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었느냐 는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 “세 가지 요인 덕분이다. 미국에 살면 서 아주 좋은 기회를 많이 얻었고, 좋은 유전자로 인해 장수했고, 복리 이자의 효과를 누렸기 때문이다."
그의 이 말은 처음 보기보다 훨씬 더 통찰력이 있다. 1930년도 생인 워런 버핏은 50세 생일 이후로 재산의 99퍼센트를 만들었다. 그의 긴 일생은 그가 막대한 부를 축적하고 불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는 장 수함으로써 장기간 돈을 모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활력 있고, 건강하고, 좋은 에너지를 유지했다. 질병이나 피로는 나쁜 투자 결정만큼이나 당신의 재산 형성 속도를 더디게 만들 것이다. 탐 콜리가 연구 한 백만장자들 중 66퍼센트는 매일 30분 이상 운동한다. 그들 중 다수 는 장시간 걷는 걸로 유명하다. 운동이 에너지, 지적 능력, 수명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입증되어 왔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50 퍼센트는 근무시간이 시작하기 최소 3시간 전에 기상한다. 그들처럼 당신도 일찍 일어나서 팟캐스트와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운동하고, 시 간을 세 배는 알뜰히 활용하라.
-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는 것을 찾고, 그것으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은 다음, 얼굴에 당신의 따뜻한 미소가 그려진 거대한 송장을 작성하라. (롭무어)
- 별도의 시간을 내지 말기
한 번에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려다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너무 많 은 접시를 한꺼번에 돌리거나 이 일 저일 건너뛰며 하는 식의 멀티태 스킹은 시간과 지력의 낭비이다. 별도의 시간 내지 말기 NeTime, (No Extra Time)는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 같지 않게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방법 이다. 별도의 시간을 내지 말고 정해진 시간 내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 에 해보자. 예를 들어 당신은 여행하거나 체육관에서 운동하거나 걸을 때 오디오북을 듣거나, 기차나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전화를 걸거나, 기 차나 자동차 안에서 콘텐츠를 만들거나, 정원사와 청소부와 요리사와 운전사와 베이비시터 일을 동시에 하거나, 멘토나 기업인과 식사를 할 수 있다.
- 시간 단위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시간당 임금을 받고 그 돈을 소비 한다. 일 단위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주 단위로 생각하는 관리자에게 고용되어 그가 부여한 역할을 수행한다. 월 단위로 생각하는 관리자들 은 최고경영자들이 기획한 연 단위 계획을 수행한다. 최고경영자들은 기업주가 3, 4년 이후를 생각하며 만들어 낸 비전을 수행한다. 기업주들 은 수십 년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이 있는 사회적 리더들에게 영감을 받고, 사회적 리더들은 다음 세대를 내다보는 현자들에게서 영감을 받 는다. 이처럼 비전의 규모와 범위는 시간을 조망하는 시선과 비례한다.
- 타깃 시장으로 아디디어, 시스템, 해결책을 크라우드소싱하라. 고객 들을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 과정에 참여시켜라. 그러기 위해 잠재 및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라. 그들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구체적으로 물어라. 시작-중단-유지라는 3단계 질문 공식 을 활용하라.
*당신은 우리가 하고 있지 않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를 바라는가?
*당신은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어떤 일을 중단하기를 바라는가?
*당신은 우리가 (잘) 하고 있는 어떤 일을 계속 유지하기를 바라는가?
어느 정도 테스트를 하지 않고서 무작정 새로운 사업이나 모델이나 틈새시장에 곧바로 뛰어드는 건 상당히 위험하면서 아주 큰 비용이 소 요될 수 있다. 이런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고객이 원하는 게 뭔지를 미리 파악해놓는 것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가격의 10퍼센트 상승이나 하락에 큰 반 응을 보이지 않는다. 당신은 보유한 주식이 10퍼센트 상승했다고 기뻐 서 미친 듯이 날뛰지 않는다. 반대로 10퍼센트 하락했다고 해서 심각 한 우울증에 빠지지도 않는다. 이처럼 누구나 대부분 가격과 순익과 손실이 10퍼센트 정도 움직인다고 해도 강렬한 감정적 동요 없이 그것 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지금 당장' 가격을 10퍼센트 올려라. 당신의 고 객들은 10퍼센트 가격 인상에 대해 강렬한 감정적 동요를 느끼지 않을 것이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학이 중요하다  (0) 2024.03.11
사라져 가는 음식들  (1) 2024.03.11
의사에게 살해당하지 않는 47가지 방법  (0) 2024.03.02
의사에게 살해당하지 않는 47가지 방법  (1) 2024.02.29
원인과 결과의 법칙  (0) 2024.02.04
Posted by dalai
,

노력의 배신

사회 2024. 3. 4. 07:24

- 세상에는 열심히 하는 사람과 잘하는 사람이 있다. 안타깝지만 열심히 하는 사 람이 꼭 잘하는 사람은 아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결국 잘할 수 있다는 노력 신드 롬은 잘못된 환상이다. 이 환상은 전염병이 되어 우리 사회를 통째로 병들게 하 고 있다. 노력을 많이 한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노력을 적게 한다고 실패하 는 것도 아니다. 노력은 수많은 조건 중 하나일 뿐이다.
- 슬프지만 이 세상에는 '열심히 하는 자'와 '잘하는 자'가 있다. 열심히 하지만 잘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학교나 회사에 수없 이 많다. 더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다. '저 친구 참 열심히 한다'라는 말이 종종 쓸쓸하고 허전하게 들리 는 이유는 이 말 뒤에 '잘한다'라는 말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경험적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 을 알고 있다.
- 서양인들은 왜 '상당히 못했다!'라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는 열심히 하지 않고, '상당히 잘했다!'라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더 열심히 했을까? 그 이유는 타고난 재능을 믿고 인정하기 때 문이며, 노력의 능력을 그리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고 노력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이 아니 라면, 잘하지 못한 과제에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 될 수밖에 없다. 전혀 합리적인 일도 아니다. 해도 안 되는 일에 왜 귀한 시간과 자원을 쓰겠는가.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 잘하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못하는 일은 포기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양인들은 반대의 경향성을 보였다. 잘하는 일은 열 심히 하지 않고, 못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 왜 일까? 이들은 못하는 일도 열심히 노력하면 잘해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잘하는 일에 대해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 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일은 못하는 일을 잘하는 일로 바꾸는 것이다. 노력으로 얼마든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 다. 부족한 부분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잘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 동양인에게는 실패한 사건이 더 중요하다. 실패한 것은 노력을 통해 반드시 성공으로 만들어야 하고, 그렇게 할 수 있 다고 믿기 때문이다. 실패는 실패로 놔둘 수도 없고, 놔둬서도 안 된다. 열심히 노력하면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 이다.
반면 미국인들은 실패한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 냥 포기하면 되는 일이다. 노력해도 안 되는 일이기 때문에 별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신경 쓰는 것 자체가 이상한 일이고 무 의미한 일이다.
- 서양 사람들은 '사람이 변하는 것'이 어 렵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특정한 기질과 품성,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믿는 다. 그래서일까? 서양 사람들은 사람이 변할 수도 없지만, 변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너처럼 살 필요도 없지만, 네가 나처럼 살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다른 사람과 비 슷하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너와 내가 다 를 때 나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 자체가 서양 사람들에게는 이미 마음 상하는 일이다. 나 자신을 부정하는 일이기 때문이 다. 변할 수도 없지만 변화를 꾀한다는 것 자체가 나를 버리고 좀 더 멋지고 이상적인 사람을 본받고 싶어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타인을 있는 모습 그 대로 인정해주는 것뿐이라고 믿는다. '인정해준다'라는 말조차 서양 사람들에게는 불편하다. 인정한다는 말에는 이미 평가와 어설픈 아량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 '세상을 바꾸려 하지 말라. 너 자신을 바꿀 때 세상이 바뀔 것이다', '너 자신을 바꿀 때 너의 인생과 세상이 달라질 것이 다'라는 말들이 명언처럼 유행한다. 이런 문구들이 멋지게 보인 다면 당신은 아마도 뼛속까지 노력 신봉 공화국의 후예임이 분 명하다. 노력을 통해 사람은 바뀔 수 있지만, 세상은 변하지 않 는다고 믿기 때문에 이런 말들이 상당히 설득력 있게 들리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세상과 사회에 대해서는 대항하지 말고 순응하라고 교육한다. 대신 변할 수 있는 자신을 바꾸라고 주문한다. 그래서 모든 실패와 낙오는 노력하지 않은 개인이 책임져야 한 다. 바꿀 수 있는 것은 개인이지. 세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용기 없는 실패자들이나 세상을 욕하고 핑계 삼는 것이지, 제대로 된 인간이라면 자신을 되돌아보고 노력함으로써 성장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이보다 더 멋진 말이 없다. 그러면 서양 사람들은 세상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까? 사람처럼 세상도 변할 수 없다고 믿을까? 그렇지 않다. 오히려 세상은 변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기에 세상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은 사람처럼 무작위로 태어나는 것이 아 니고, 사람들에 의해 인위적으로 창조된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도 세상은 사람들에 의해 변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더욱더 힘을 합쳐 세상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우리는 타인이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에 참으 로 인색하다. 부족한 점이 아직도 산더미처럼 많고, 노력을 통 해 극복해야 할 단점이 줄을 서 있기 때문이다. 자식이 너무 사 랑스럽지만 부족한 점이 계속 보이는 것은 부모로서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좀 더 멋지고 더 이상적인 모습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 모습 그대로는 힘들다고 판단한다. 노력함 으로써 좀 더 멋지고 좋은 모습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한 다. 노력으로 사람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속 평가 하고 저울질한다. 적어도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그렇다.

- 생존과 관계도 없고 잘해야 할 특별한 이유도 없다면 어떨까? 절대 열심히 하 지 않을 것이다. 누가 재능 없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는가. 노래를 못하는 사람은 노래를 안 하게 되고, 요리에 재능이 없는 사람은 특별한 이유가 아니면 요리하 기를 꺼리며, 운동에 재능이 없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사람의 본능이다.
- 타고난 재능과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인정한다고 치자. 그렇다 하더라도 '노력이 중요하지 않다'라는 뜻은 아닐 것 이다. 잭 햄브릭 교수도 그렇게 단정 짓지는 않았다. 여하튼 최 선을 다해 노력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다. 많이 양 보해서 노력의 영향력이 25퍼센트라 할지라도 이 부분을 극대 화하면 성공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재능이 타고나는 것 이어서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라면 더더욱 최선의 노 력을 다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이다. 어차피 재능이 쉽게 변하 지 않는 것이라면 변할 수 있는 노력이 더욱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재능이 부족하면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잭 햄브릭 교수는 이런 반문도 단칼에 반 박한다. 재능이 부족하면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사람들의 인지적 착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2015년에 《심 리작용학회보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라는 최상위 국제 저 널에 하나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그는 왜 노력이 성 공의 열쇠처럼 보이는지, 유전과 환경의 관계성 측면에서 두 가 지 개념을 들어 설명했다. 물론 과거에도 다른 학자들이 유전과 환경의 영향력에 대해 논쟁할 때 사용한 개념이긴 하지만, 잭 햄브릭 교수는 이 두 개념을 통해 성공의 열쇠는 노력이 아니 라 타고난 재능임을 밝혀냈다. 첫 번째 개념은 '재능노력 연관 성 gene-environment correlation'이고, 두 번째 개념은 '재능-노력 상 호작용 gene-environment interaction'이다.
- 피상적인 현상만 관찰하면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 훌륭한 성적과 성과를 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현상을 '노력이 성과를 만든다'라고 추론하면 안 된다. 이 런 추론은 완벽한 인지적 착각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재능이 있어 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다. 방향성이 완전히 거꾸로다. 
- 대부분의 날씬한 사람들은 운동을 해서 날씬해진 것이 아니다. 그냥 태어날 때부터 날씬한 것이다. 사람들은 날씬한 사람들을 보면서 건강 관리와 식단 관리를 잘하고 엄청난 노력 을 할 것이라고 오해한다. 왜냐하면 표면적으로 보면 날씬한 사 람들은 많이 먹지 않기 때문이다. 날씬한 사람이 많이 먹지 않 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노력해서 적게 먹는 것이 아 니고, 별로 많이 먹고 싶지 않아서 적게 먹는 것뿐이다. 식욕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다. 원래 그렇게 태어난 것이다. 노력 을 많이 해서 그렇게 된 것이 절대 아니다.
날씬한 사람은 날씬하게 태어났을 뿐만 아니라, 체질적으로 식탐이 적어 많이 먹지도 않는다. 뚱뚱한 사람은 뚱뚱하게 태어 났고, 체질적으로 많이 먹을 수밖에 없다. 날씬한 사람은 적게 먹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지만, 뚱뚱한 사람은 먹고 싶지만 먹지 않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해야 한다. 노력만 놓고 따지자면 뚱뚱한 사람이 날씬한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이 한다.
하지만 본능적으로 먹고 싶은 욕구를 노력으로 억제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미 처음부터 공평한 게임이 아닌 셈 이다.
-  항간에 떠도는 우스갯소리 중에 운동을 열심히 하 면 '건강한 돼지'가 된다는 말도 있다. 체계적인 운동을 강조하 는 전문가가 많지만, 체계적으로 운동하기도 어렵고 운동의 효 과도 한계가 있다. 처음에는 체중이 줄다가도 비슷한 수준으로 운동을 하면 몸이 금방 적응해버려 더는 효과가 없게 되고, 운 동량을 줄이면 바로 원래의 몸무게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신비 로울 정도다. 중요한 것은 음식 섭취도 덜 해야 하는데 단기간 도 아니고 장기간 체질과 본능을 이겨가며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체질을 바꿔야 하는데 그게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 노력하면 다 잘할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노력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아무나 노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하는 것 자체가 이미 타고난 능력이고 재능이다. 좀 더 전문적으로 이야 기하면, 노력은 타고난 자기조절 능력이다. 그래서 최선의 노력 을 다하라고 주문하는 것이 현실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 이것이 노력이 재능을 이길 수 없는 세 번째 이유다. 좀 더 냉정하게 이 야기하면 이미 노력도 재능과 같은 편이고 같은 부류다.
- 노력만 신봉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성공과 실패의 시장에서 항상 경쟁이라는 현실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경쟁이 없고, 특정한 점수를 받았을 때 모두 합격하는 구조라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노력이 큰 의미를 지닌다. 수능에서 전 과목 평균 90점 이상이면 서울에 있는 15개 대학 에 모두 합격하고, 전 과목 평균 97점 이상이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모두 합격한다면 노력이 의미가 있다. 남들의 성적과 상관없이 본인만 잘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 사회는 경쟁이라는 제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 노력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재능이 노력을 압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노력한다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경쟁이라는 현실을 이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노력 신봉공화국 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하지만 이런 태도와 행동은 역설적으로 노력의 힘을 무력화 한다. 다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 때문에 노력이 설 자리가 없다. 그 자리를 재능이라는 놈이 장악해버린다. 노력이라는 놈 은 죽을 고생만 하는 꼴이다. 그래서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역설적으로 노력이 아닌 재능이 압승한다.
- 경쟁과 시간의 벽
재능이 노력을 압도하는 마지막 이유는 경쟁과 시간이 라는 현실의 장벽이 있기 때문이다. 노력만 해서 성공할 수 있 는 것이 아니다.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노력이 빛을 보기 위해 서는 경쟁률이 낮거나 대부분의 사람이 노력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면 노력의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하지만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최선의 노 력을 다하고, 또한 그로 인해 경쟁도 치열하다. 그래서 노력이 빛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재능이 빛을 보게 된다. 노력 신봉 공 화국에 사는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는 '재능 신봉 공화국'에 사는 셈이다. 다 같이 노력하면 노력의 차이는 없게 되고, 재능의 차이만 드러나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시간적 제약도 있다면 재능은 더욱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 '1만 시간 법칙'을 운운하며 『아웃라이어의 내용을 잘못 이 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력 신봉자의 관점에서 이 책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많다. 저자인 말콤 글래드웰이 1만 시간 노력하 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그가 주장하려던 것은 '노력'이 아니었다. 위의 인용문에도 명 백하게 드러나지만, 말콤이 강조한 것은 '환경과 기회'였다. 상 위 1퍼센트의 성공과 부는 뛰어난 재능으로 창출되는 것이 아 니고, 그런 재능을 꽃피게 할 환경과 기회라고 주장했다.
- "타고난 지능, 탁월한 재능, 뜨거운 열정, 끝없은 노력이 성 공을 보장하는가? 진정한 아웃라이어는 개인이 아니라 문화 다!"라고 말콤 글래드웰은 분명하게 주장한다. 기회와 환경이 성공의 원인인 것이다. 좀 더 직설적으로 말콤 글래드웰의 주장 을 표현하면 성공과 부의 원인은 '운'인 것이다. 한 개인의 의지 와 상관없이 처하게 되는 가정환경과 사회환경이 성공과 부의 원인인 것이다.
- 말콤 글래드웰은 “1만 시간의 법칙에서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1만 시간이라는 것이 엄청난 시간이라는 점이다. 성인이 아닌 경우, 스스로의 힘만으로 그 정도의 연습을 해낼 수는 없 다. 격려해주고 지원해주는 부모가 필요하다. 경제적으로 곤궁 해 아르바이트하느라 충분한 연습 시간을 낼 수 없으면 안 되 므로 가난해서도 곤란하다. 대개, 특수 프로그램이나 특별한 종 류의 기회를 붙잡아야 그 수치에 도달할 정도로 연습을 할 수 있다”(『아웃라이어』, 58~59쪽)라고 이야기한다.
1만 시간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이 점도 확실하지 않다. 앞 장에서 논의했듯이 재능 없이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노력할 환경이 쉽 게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운이 좋은 사람들에게만 주어 지는 특별한 혜택이고 기회다. 세계적인 부와 성공을 거둔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고난 재능도 있었지만, 그들을 더욱더 특별하게 만든 것은 그들만이 가질 수 있었던 기회와 환경이었다. 엄밀하게 말하면 말콤 글래드웰은 '노력 신봉자'가 아니고 '기 회·환경 신봉자'다. 기회와 환경이 없으면 재능도 의미를 상실 하기 때문이다.
- 그래도 노력은 정당한 것 아닌가
이제 마지막 희망은 세 번째 이유인 '노력'에 있다. 재능과 가정적·사회적 환경으로 성공한 것이 명분이 없다고 치자. 그 래도 노력만큼은 정당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다. 남들 놀 때 열심히 해서 공부를 잘했으면 충분히 명분이 있지 않겠 는가. 그것은 직접 선택하고 결정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 다. 그래서 좋은 직장과 높은 연봉은 타당한 보상이라고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앞 장에서 구구절절 설명했던 것처럼 노력의 결과 역 시 개인에게 책임을 묻기는 어렵다. 타고난 재능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되고, 노력의 효과는 타고난 재능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크게 나타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은 성실성처럼 타고난 성격적 특질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노력은 재능의 부산물이고 재능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이 선택하거나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다. 그래서 노력의 결과도 명분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아무나 새벽에 일찍 일어나고, 밤늦게까지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고 싶어도 하기 어렵고, 아무리 시켜도 못하는 사람은 절대 못하며,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하는 사람은 알아서 잘한다. 우리가 자기조절 능력을 갖추고 싶다고 해서 갖출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자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스 스로 결정해서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태어나면서 주 어지는 성격적 특질이다.
- "쟤는 정말 성실한 친구야!"라고 표현할 때 우리는 암묵적으 로 타고난 성격적 특질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쟤는 참게 을러!"라고 표현할 때도 우리는 그 사람의 성격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래서 노력으로 성공했다 할지라도 성공에 대한 명분은 약하다. '성실'은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타고나 면서부터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실패한 사람들을 향해 노력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아무렇지 않게 비난도 하 고 비판도 하지만, 그 사람에게 노력이란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공부를 잘하는 세 가지 이유 중 어느 것 하나도 개인이 자의적으로 선택한 것은 없다.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진 것이다. 그래서 성공과 실패에 대한 보상과 처벌이 정당하지 않 을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책임을 강조하며 성공한 사람에게는 돈과 명예를 주고, 실패한 사람에게는 그에 걸맞은 처벌을 준 다. 하지만 그 보상과 처벌이 정당한지는 의문이다. 어느 것 하 나 100퍼센트 본인 책임이라고 보기에는 선택권과 결정권이 너 무 없기 때문이다.
- 마이클 샌델 교수는 공부를 잘하게 되는 것은 '운' 이라고 말한다. 비단 공부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는 타고난 재능과 능 력, 주어진 가정적·사회적 환경과 기회, 그리고 개인적 노력으 로 결정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 개인은 이 세 가지 중 어느 것 하나도 자의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 그냥 무작위로 주어진다. 운이라고 해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다.
- 나의 주장은 절대 공부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세상에 존재 하는 대부분의 성공은 명분이 약하다. 음악이든, 예술이든, 예 체능이든, 사업이든, 학계든 상관없다. 대부분의 성공은 그 분 야에 필요한 재능, 적절한 환경과 기회, 노력으로 달성되고, 이 세 가지 요건은 의지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주어지는 것이기 때 문이다.
- 인류의 긴 역사를 생각해본다면 수학적 재능을 인정해준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특히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 대접받고 성공하게 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원래부터 그랬던 것이 아니라 최근의 사회환경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어쩌다 보니 지금 시대는 수학적 재능으로 대학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다. 개인이 의도적으로 선택하거나 결정한 것이 아니라 태어났더니 그런 사회가 눈앞에 펼쳐진 것이다. 운 좋게 혹은 운이 없게 수학적 재능을 알아주는 시대에 태어났을 뿐이다.
- 운동 능력으로 줄을 세운다면 어땠을까? 아마 많은 사람이 힘들어하며 공평하지 않다고 난리를 쳤을 것이다. 타고난 능력 으로 줄을 세우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에서 살펴봤던 것처럼 음악이나 체육 분야보다 영어나 수학 등의 분 야가 재능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 살 다 보니 열심히 하면 공부쯤은 누구나 잘할 수 있다고 믿는 것 뿐이다.
신분제도를 이야기하니 너무 동떨어진 느낌이 들 수도 있겠 다. 하지만 인류 역사를 보면 대부분의 세대와 문화는 신분제 도로 운영되었다. 유럽이든 동양이든 다 마찬가지다. 이렇게 개 인의 능력으로 사람을 평가한 시대는 긴 역사를 생각하면 아주 찰나만큼 짧은 시간이다. 신분제도는 100퍼센트 운에 의해 결 정되기 때문에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능력으로 줄을 세우는 것은 왠지 공평하고 정의롭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열심히 하면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노력 신 봉 공화국에 사는 사람은 더욱더 그렇게 생각한다. 사실은 그것 도 똑같은 운일 뿐인데 말이다.
신체적 힘으로 줄을 세우면 어땠을까? 당신은 성공했을 것 같은가? 힘으로 줄을 세우는 부족이 아직도 지구상에 존재하고, 부족시대에는 아주 흔한 제도였다. 그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그 제도가 불공평하거나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 이다. 나름 공평하고 정의로운 방법으로 줄을 세웠다고 생각할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수능으로(수학으로) 좋은 대학과 좋 은 직장을 결정하는 것이 정의롭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노력하면 누구나 잘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당연하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적어도 수능으 로 학생을 뽑는 정시는 아주 공정한 입학제도라고 생각한다.
- 시대마다 인정해주고 보상해주는 능력과 재능이 따로 있다. 그 시대가 가치 있게 인정해주는 능력과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평범하게 살거 나 몹시 어렵게 사는 것이다. 즉 우리의 성공은 어떤 시대에 태 어나고 살아가는지에 달렸다. 쉽게 이야기하면 그냥 운이다. 요 즘 한국 사회는 대학 입시라는 제도를 통해 수학적 재능을 인 정해주고 가치 있게 보상해주는 것뿐이다. 한 개인의 성공과 실 패가 완전히 운에 달렸다는 이야기다. 어쩌다 금수저로 태어나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과 르브론 제임스가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은 운이라는 측면에서 이론적으로 아무런 차이가 없다.
이런 이유로 르브론 제임스가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은 아무 런 명분이 없으며 정당하지 않다고 마이클 샌델 교수는 주장한 다. 하지만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재능과 사회적·가정적 환 경의 힘을 애써 무시하고, 노력으로만 그의 성공을 포장한다. 그냥 노력을 신봉하고 싶을 뿐이다. 사실은 명분 없는 성공인데 도 말이다.
- 핵심은 무엇일까? 한 개인의 성공과 실패는 명분이 없을 수 있고,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는 정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참으로 운이 좋았던 사람'이고, 실패한 사람은 '참으로 운이 나빴던 사람'이다. 더도 덜도 아니다. 타고 난 재능과 가정적·사회적 환경의 힘을 애써 무시하고, 노력이 라는 프레임으로 우리의 성공과 실패를 정당화하고 명분을 찾 았을 뿐이다.
이런 태도와 생각을 비관적이라고 여길 수도 있다. 모두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이 세상은 희망 없는 우울한 풍경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다. 이것을 인정하는 것이, 그리고 이것을 인정해야만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다. 사실을 사 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우리는 좀 더 정의롭고 공평한 세 상을 만들 수 있고, 그곳에서 모두가 평화롭게 살 수 있다. 만약 이런 운에 따른 요소들을 인정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 까? 이 세상은 더욱더 정의롭지 않고 불공평한 사회가 될 것이 다. 노력을 죽도록 강조하는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 사람들이 시 름시름 아파하며 쓰러지는 것처럼 말이다.

-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단어가 명분을 찾기 힘들고 사람 들은 사회적 책임에 무감각해져버린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부와 가난의 책임이 온전히 개인에게 있기 때문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부자가 되고, 게을러서 가난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 실패한 사람에게는 살길이 주어지지 않는다. 처절한 현실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그냥 조용히 고개 숙이고 실패와 실패에 대한 대가를 치르면 된다. 그렇게 대가를 치르는 것이 너무 당연하고 자연스럽다. 혹시라도 환경 을 핑계 삼거나, 뛰어나지 않은 재능을 탓하거나, 나빴던 운을 핑계 삼으면 난리가 난다. 어디 감히 핑계냐고 비난할 것이다. 겸손하게 반성하고 좀 더 열심히 노력할 생각을 해야 한다고 밀어붙일 것이다. 핑계를 대는 것은 지질한 인간이나 하는 일이 며, 그런 태도로 인생을 사니 그렇게 실패했다는 비난을 추가로 퍼부을 것이다.
사실은 개인의 책임이 아닐 수 있는데 말이다. 
- 핵심 질문은 '돈을 많이 버는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도와줘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 가장 쉬운 답은 '돕건, 돕지 않건 그건 모두 개인의 자유이고, 안도 와줘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이다.
쉽게 할 수 있는 답이지만, 이 답에는 어떻게 부와 가난이 결정되는지에 대한 철학과 믿음이 숨어 있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부자가 부자로 살게 되고, 가난한 자가 가난하게 살게 된 데에는 명분이 있고, 또한 그러기에 부자가 된 것과 가난하게 된 것은 개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인식이 숨어 있다. 그래서 노 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단어가 명분을 찾 기 힘들고 사람들은 사회적 책임에 무감각해져버린다. 노력 신 봉 공화국에서는 부와 가난의 책임이 온전히 개인에게 있기 때 문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부자가 되고, 게을러서 가난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는 번 돈을 자기가 쓰고 싶은 대로 마음껏 쓸 수 있다. 도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합리적인 명분이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열심히 노력해서 돈을 벌었으니 말이 다. 열심히 노력해서 부를 이룬 사람은 주어진 보상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게을러서 가난하게 된 사람은 그 현실을 묵묵히 받아들여야 하고, 스스로를 가난으로 내몰았던 자기 자 신을 비난해야 한다. 가난은 열심히 살지 않은 사람에 대한 정 의로운 처벌이기 때문이다. 절대로 개인의 가난을 사회적 책임 으로 돌릴 수도 없고 돌려서도 안 된다.

- 현실이 우리가 원하는 것만큼 열려 있지 않더라도 자기의 재능을 찾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을 탐색해야 한다. 모두가 경쟁에서 이겨 승리자가 될 수는 없 다. 이론적으로도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다. 내가 이기면 누군가는 반드시 져야 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최선의 노력으로도 실 패했다면, 과감히 포기를 선택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노력의 힘이 너무 과장되어 있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실패하는 것은 노력으로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진실은 그렇지 않다. 노력으로 성공할 수 있으면 우리 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성공했을 것이다. 노력보다 훨씬 더 강한 타고난 능력과 자질, 그리고 환경과 기회라는 주요인이 있으며, 그것들은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지는 것들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력조차도 타고난 능력임을 주시해야 한다. 비관적인 태도가 아니다. 역설적으로 훨씬 더 진보적이고 희망찬 태도다.
- 노력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람을 몰아붙이면 대부분은 불행해지고 쓰러질 수밖에 없다. 노력해야 할 종목을 몇 개만 정해놓 고 모든 사람을 줄 세우면 그 피해는 감당하기 어렵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노력이라는 이름으로 무한경쟁의 전투를 벌이는 것처럼 보인다. 승리의 축배는 소수의 강자에게 돌아가고, 그 축배의 명분은 무한경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인 노력이라는 장군에게 주어진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안을 들여다 보면 승자는 그 종목에 훌륭한 재능을 가졌고, 훌륭한 재능이 실현될 수 있는 가정적·사회적·환경적 조건을 가지고 있었으 며, 재능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노력이라는 무기조차 가지고 있 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더는 노력이라는 이름으로 자신과 타인을 거칠게 다루 지 않으면 좋겠다. 타고나는 것들과 주어지는 환경을 서로 인정 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라본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요약금지  (0) 2024.03.21
희망의 혁명  (5) 2024.03.14
2024 세계대전망  (0) 2024.02.21
인공지능은 왜 정치적일 수밖에 없는가  (1) 2024.02.12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4  (1) 2024.02.04
Posted by dalai
,

20240304

Quote of the day 2024. 3. 4. 07:22

'Quote of the d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0306  (0) 2024.03.06
20240305  (0) 2024.03.05
20240303  (0) 2024.03.03
20240302  (0) 2024.03.02
20240301  (0) 2024.03.01
Posted by dalai
,